[Kebab After Drink vol.6] 제작 및 배포

2025.6

[Kebab After Drink] vol. 6은 이태원의 기념품 샵에서 구입한 기념품을 찍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기념품 이미지에 이어지는 이미지를 각자 만들고,또 그 만들어진 이미지에 이어지는 이미지를 만들어 끝말잇기를 하듯 이미지들을 꼬리물게이어 붙여 만든 진이다.

한 이미지가 얼토당토않는 다른 이미지로 변형되었을 때, 우회하는 이미지가 어디까지 이태원과 이태원 참사, 애도를 보여주거나 지칭할 수 있는지, 작은 카드놀이를 하거나 대화를 하듯 만들어 내보려 했다.

거리를 지나다니면 만날 수 있는 기념품들이 어떻게 이태원과 애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나? 가면과 콧수염처럼 할로윈을 기념하며 더욱 놀기 위해 생김새를 위장하는 물품들. 누군가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는 엽서. 이태원이라고 쓰인 티셔츠. 할로윈과 이태원이라는 언어는 이제 무슨 의미가 되었을까? 달라졌을까? 그저 이전으로 돌아갔을까?

이 이미지들은 어쩌면 인덱스나 설명 없이는 아무것도 보여주지 못할 것이다. 3년이 지난 지금, 무엇을 말할 수 있고 우리는 또 어떻게 우회할 수 있을까? 여전히 직접적인 참사/애도의 이미지가 작동하지 않을 때, 우회하는 이미지가 지금의 시기에서는 어떻게 읽혀질까? 어떤 게 남겨졌을까? 우리는 여전히 (어떤) 애도를 하고 있나? 우리는 어떻게 그 거리를 마주하며 놀고 있나? 계속 이태원 참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?





배포처 (2025. 11.24 기준)


( 2025. 9/11-14 ) 요코하마  [New Platform_Alternative Asia] _ Art Center New
(2025.10.29, 이태원 참사 3주기 당일)  이태원역 1번출구 앞
아마도예술공간